ArcheAge

레이어의 쉼터도, 공방도, 방공호도 될 수 있는 '집'을 만들자

아키에이지에서는 자신의 집을 직접 지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크기와 용도, 형태를 가진 집이 준비될 예정입니다.
원한다면 안락한 휴식 공간으로, 혹은 멋진 물건을 만들어내는 공방으로,
또는 주변에 벌어지는 전투로부터 피난할 수 있는 방공호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개인의 집 뿐만 아니라, 집들이 모여 이루어진 마을에 회관처럼
공용 건물을 세울 수도 있습니다.

의견을 이야기해주세요.

사진 댓글쓰기

신곁행

개인적으로는 집지을때 생기는 모션등이 좀더 다양하면 어떨가 싶습니다. 너무 펑펑!! 생기는 느낌이 있기때문이죠...
2010-10-22 13:34

Doctor

그러게요 허공을 망치질 하고있어요 ㅋㅋㅋㅋ
2010-10-23 14:38

배추농사

오래 걸리면 또 오래 걸린다고 불만들이 나올껄요? ㅎ
2010-10-28 09:07

정말이지

이거 영상 빨리 돌린 것 아닌가요.. 이렇게해서 개인하우스를 언제 다 갖는데요..더 빨라야됩니다.ㅋ.. 클베는 노동력 소모 축소라던가 건설 속도를 조금 빨리 조정해주겠죠?
2010-11-01 14:57

개아치

실제적인면 때문에 그런게아닐가욤? 하물며 실제생활에서도 집하나 지으려면 많은시간이걸립니다. 너무 간단히 집을
지어버리면 ;;애정이 좀덜하다고 해야하나...어려운만큼 얻는것도많겟죠 ?ㅎ ㅇㅅ < 허공에 망치질은좀...그런듯;;ㅎㅎ
2010-11-05 22:25

wing

그래도 조금만 더 빨랐으면 좋겠습니다... ㅜㅠ
2010-12-04 04:17

젤나가

불평불만많은 사람들은 게임 접어야죠 그렇게 불만 많으면 직접 만들거나 하지를 말던가
2010-12-21 21:04

크크에이지

동감임 어떤사람 망치질하면서 뚝딱하고 전 세우는 것을 좀더 자연스럽게 했으면 좋겠어요
세우는것을 집짓는 캐릭터들이 직접 옮기고 세우고 이랬으면 좋겠어요
2011-01-23 21:52

검고붉은그림자

작성자에 의해서 삭제되었습니다.
2011-02-19 20:10

제우스

답글들이 웃기네여 ㅋㅋ
2011-03-10 15:33

파멸의신

이거 빨리돌린거면 원래는 대략 20~30분정도 거리지 않을까요?
2011-03-16 23:44

악시온

댓글보니까 다들 게임소설 많이 읽는 분들 같네요..
2011-03-30 08:10

wdsf

어떤분들이 불만있음 하지말라는 막말을하시는데 개임의문제점과 개선되었으면하는것을 말하는것이 잘못된것인가요? 전그렇게 생각하지 않음니다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문재점의 개선방향을 알려주는것이 개임의 완성도를높이는데 큰힘이될꺼라 저는생각합니다 문제점을 지적하는것은 유저로써 당연하다고 봄니다
2011-04-09 16:15

wdsf

막말이란 단어를쓴것은 ㅈㅅ합니다 님들도 여러생각을하고 말한것일텐데 조금 과격한문법을 썻군요
2011-04-09 16:18

새녘빛

진짜.. 거의 유레카를 만드는 수준인...
2011-04-16 00:22

cjo

모션이 아니랑 일정 시간이 건물의 규모에 따라 그리고 비싸고 정교한 작업이들어가야하는 물건이나 특정 부품을 많들어 그것들에 따라 시간이 늘어가는 시스템이 잇으면 될것 같네요
2011-04-17 22:32

닭돌탕

오래걸리는 만큼 유저에게 도와주면 인금을 받을수 있게 설정 해주는게 있던것 같던데요 ㅋ시스템이 잘되있어서 좋은듯
2011-04-29 14:19

디스어트로이

이정도 빠르기도 충분하다고 보는대요 ;; 사실성이 떨어집니다 이거보다 빨리지어진다면 그게 하우징시스템의 재미를 떨어뜨리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2011-04-30 16:19

호날드

작성자에 의해서 삭제되었습니다.
2011-05-01 19:42

귀뚜라미

어차피 노동력사서 하는거니 빨리 짓고싶으시면 보수 높게 하시면 될 것 같네요.
2011-05-04 05:25

소리나무

무인승차... 너무 오래 걸리는 느낌이 드네요..ㅜ.ㅜ
2011-05-05 19:37

구름위의검

시간보다, 자원이 많이 필요할듯...
2011-05-07 20:08

리드tm

것보다.. 태양의 위치 낮밤이 생기면 좋겠네요 ^^
2011-05-07 21:24

아나스타힐리

곁행님 일등!ㅋㅋㅋㅋ
이제봤으요
2011-05-19 01:55

카르탄

만약 진짜 세우고 현실적이게 하면 2시간도 넘게 걸릴거같아요 어 여기 삐뚤하게 세웠네 하면서 다시 짓고
그런것 보단 저렇게 하는게 낳지않을까요?
2011-08-01 12:58

NaRkiS2os

면적을 차지하는 만큼 무한히 지을 수는 없을 듯.
땅값도 굉장히 높을 듯하고;;; 결국 게임 속에서도 땅부자가 생기는 건 아닌지 ㅋㅋㅋ
2011-08-02 13:38

Seunghyun

혹시나 저렇게 힘들게 만들었는데 누가 기술써서 공성전 놀이하면 어떻게 될까요?
기분 많이 더러워 지겠죠?^^;
2011-11-08 23:50

텝텝

제가보기엔 저거 공용건물아닌가요? 그래서 오래걸리는거 아닌가... 저는 오래걸리는게 낫다는데 한표요. 집짓기가 너무 쉬우면 필드가 모자라거나 개인건물이 우후죽순으로 자라나지 않을까요... 1인1채라고 해도 필드 꽉찰듯...
2011-12-28 17:32

페르제

저도 동감하는부분 느낌이약간머랄까 제작이라기보다 마술같은느낌이랄까요...
2010-10-22 14:39

인생이장난

약간 그런면이 있긴하지만... 만약 모션을 늘린다면 제작자들을 절망에 빠뜨리는 지름길이 될듯..
2011-08-07 20:12

나재짱

집만들고 안에 예전 울티온처럼 무언가 적을수있게 만들엇으면.
거기에 열쇠도 만들어서 다른사람이 가질수도 훔칠수도있게 하셧으면 창고도 열쇠있고 그런식으로 하셧으면..
또 현상금제도도 만들고 npc숫자도 많이 있으면좋겟네요 그리고이건힘들겟지만 npc가 정해져잇는게아니라 죽고 다시태어나고 어떤플레이어한테 살해당하는 그런것도잇고 그러면 다시 또 필요한 엔피씨가 생겨나고 음 게임소설같은 유레카만화의 게임처럼 그런느낌의게임을 해보고싶습니다.
2010-10-22 14:58

아크스미스

거기까지 구현하려면 ;;; 3d로...

송재경대장님 과로사하십니다..
2010-10-29 22:45

니남자

음 메세지 남길수 있는거는 맘에 드네요
2010-10-31 02:40

wwwev1

1차 CBT불참2차 CBT참여
우린 테스터니까 이런 아이디어들을 제공하는게 우리들의몫임. 이걸 실제로 적용하느냐마느냐는 개발진님들의 몫이구요
2010-11-04 12:21

개아치

유레카.....-0-....그런게 게임으로 나올려면 ..어이쿠;;
2010-11-05 22:27

Aumg

그런거 구현하려면 음 컴터카 3일안에 과로로 뒤지겠쓰
2010-11-28 20:18

Clown13

저도 그런게임을 정말 바라고있지만 그런 구체적인 동작을 이런그래픽에 최소 30만정도가 하고 있다고하면 ㄷㄷ..
2010-11-28 23:15

젤나가

15년전 게임에서도 구현을 했는데 지금이야 못할게 어디있습니까 참....
무조건 된다고 생각해야지 못한다고 생각하니간 국내 게임질이 이모양임
2010-12-21 21:06

필그림

게임 초반에는 npc가 많다가 점점 유저가 많이지면 필요없는 npc (건축가, 하인) 를 점점 줄이는는 방법이 있네요
2010-12-31 17:55

깜둥이

난 달빛조각사같은 가상현실을 원해요..ㅋㅋㅋ
언젠가 가상현실이 뜨겟죠 ㅋㅋㅋㅋ
2011-02-05 00:01

가오가이거1

언젠가는 나오겟네요 ㅋㅋ
2011-04-10 21:35

레디안

나재짱//엘더스크롤 내용을 말씀하시는거네요 ㅋㅋ NPC죽이고 그 상점 털고 수배당하고 ㅎㅎ
2011-04-29 11:58

Seunghyun

앨더스크롤과 비슷한 게임이지만 그런 기능이 있고, 쉽게 온라인으로 접한다면 이용자도 많아지지 않을까요?ㅎ
컴퓨터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가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발전되고 있으니 문제는 없구요...
가격이야 뭐...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 컴퓨터정도야 바꿀 금액은 가지고 계시진 않을까요?
2011-11-08 23:55

E럴수ga

1차 CBT불참2차 CBT불참3차 CBT불참4차 CBT참여
울티온이 먼가여?
2012-02-17 13:21

액씽

이정도만 해도 충분해 보이는걸요 펑펑 터지는 모션으로 어색 하게 건물이 올라 가는 모습들이 다 안보이게 되서 그나마 괜찮은듯..
2010-10-22 16:46

돗가비

1차 CBT참여2차 CBT불참
아키에이지에서~
내 집마련의 꿈을 이루다!
2010-10-22 17:22

루드블랑

1차 CBT참여2차 CBT불참
역시 집은 단체로 지어야 제맛..^^
2010-10-22 18:03

도도한걸

인테리어도 다양하게 ~ ㅋㅋㅋ
2010-10-22 18:13

뽀뽀밍

층수랑 평수도 다양하게 ~ ㅎㅎ
그렇게 된다면 더 돈이 들어갈듯 싶기도 하네여 ㅋㅋ 당연한건가 ㅎ
2011-01-16 21:36

cristiang

그런데 집이 일반 필드에 생긴다면 마구잡이 건설때문에 분명히 힘들테고 캐릭터나 길드마다 허용된 인스턴트존에 집을 짓는것으로 생각하고 있으실텐데, 타게임에서 길드하우스등을 겪어본바. 인스턴트존에
존재하는 집은 그다지 커다란 공간제공을 하지 못하더군요. 차라리 일반 마을이나 필드에 특정장소에
집을 지을수 있는 영토를 미리 지정해놓고 이땅을 차지하고 하는것으로 길드전이라던지 특정 포인트를 쌓아서 경쟁적으로 구매할수 있게 만들어 놓고 하우스에 약간에 보너스를 준다면 재밌는 시스템이 될거같습니다. 인스턴트존 하우스는 진짜로 별 의미가 없더군요
2010-10-22 21:06

회색빛달

나중에 하다가 관두는사람의 집은 폐허가 되는건가?
2010-10-22 22:24

아크스미스

한동안 관리안해주면 폐허가 되어 주인이없어지고 다른사람들이 철거하고 재개발하는 시스템이

만들어지면 좋겠네요
2010-10-29 22:47

혜상

집을 지을수 있는 땅은 여행을 하며 돌아다니다가 마음에 드는 땅을 찾아 지을수 있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지을수있는 땅이 한정되있으면 많이 부족할거같기때문이고,직접 돌아다니다가 풍경이 맘에드는 곳에 지으면 좋겠습니다. 집안도 꾸밀수 있게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집종류도 가격에따라 모양,크기 를 다르게 해주세요.
2010-10-23 10:13

아크스미스

집에 들이는 재료아이템에따라 모양이나 크기가 달라지겠죠..

그리고 마음에 드는땅에 지으면 필드자체가 난잡해질것같군요. 어딘가땅을 정해놓고

전세와 월세, 경매를 합친형식으로 많은돈을 npc에게 지불하여 땅에대한 권리를 얻어내고

사용료를 일정액씩 내고, 돈을 더많이 지불하는유저에게 빼았기는 그런시스템 어떨까요?

후에 주거영역이 점점늘어가고 성들어서고 국가시스템 정립되면 좀더 좋은게임으로 발전해나갈듯
2010-10-29 22:51

프롤로그

자유도가 높을거같군요..이런 게임을 전 원했네요..
집을 직접 만들수도있고..그래픽도 괜찮구요..클베 기대해보겠습니다.
2010-10-23 12:46

휘랑

정말 요즘 여자캐릭터 옷벗기기에만 집중된 그런거 말구 이런 게임을 원했습니다.
정말 기대하구있습니다!
2010-10-23 14:53

정말이지

혹시 카보드 온라인 말씀하시는거라면....ㅋㅋ 섹시한 몬스터 열마리쯤 잡고나면
아무렇지도 않죠.
2010-11-01 15:01

하얀울프

여러 사람들이 함께 집을 짓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윗분이 말한 것처럼 필드에 지어질지 인스턴스존에 지어질지 관심이 갑니다
2010-10-23 17:18

피일

1차 CBT참여2차 CBT불참
필드에 지어집니다
마구잡이 집 짓기 방지를 위해 각 지역 정해진 공간에서만 가능하고요
2010-10-23 18:21

아크스미스

탁트인 필드에 사람들이 모여 집을 짓고 마을을 형성하겠죠. 더욱발전돼면 성도 만들어질듯..

나중에 영주시스템이나 국가 시스템까지;; 여기까지 구현하려면 송재경대장님

앞으로 일 많이 하셔야겠네..
2010-10-29 22:44

eLinoy

울티마 같은 게임을 접해보고 싶었는데 울티마와 같이 집을 지을 수 있군요.
그럼 집안을 제 맛대로 꾸밀 수 있는지도 궁금하네요~
2010-10-23 23:48

피일

1차 CBT참여2차 CBT불참
ㄴ1차 때는 소형, 중형, 대형 이렇게 3가지의 집 설계도가 있었고요.
가구를 NPC한테 사거나 또는 사용자 스스로 제작을 해서 집을 꾸밀 수 있었습니다.
침대, 전등, 식탁, 의자 등등 꽤 다양했었어요.
2010-10-24 11:55

취산

엄청난 자유도를 가지고 진행되는 게임이군요.하우징 시스템 실시간으로 진행되네요.
플레이어가 직접 짓는건가요? NPC나 건축가를 섭외해서 진행되나요?
2010-10-24 12:28

묘화랑

흐미....노동자들.ㅋ
2010-10-24 13:22

블루아이

빨리 체험해보구 싶네요
2010-10-24 15:23

Zemu

모션추가가 굉장히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노동력 시스템에 대한것은 많은 고찰이 필요한 부분같습니다.
2010-10-24 16:00

유린

ㄱㄱㄱㄱㄱ
2010-10-24 16:09

카르다인

2차에 꼭 승선하고픈 1人
2010-10-24 19:52

도도희야

오~~멋진데요~~~직접집을 짓다니^^ 언능 내집갖고 싶어여``
2010-10-25 10:53

캐스팅

상당히 색다른 재미를 줄 수 있을것 같네요.
추가되었으면 하는 부분은 완료까지의 진행상황 표시 정도네요. 세밀한 부분은 해봐야 알겠는데요^^
2010-10-25 12:18

말랑말랑토끼

으악 - 집을 짓다니 !!!!! 왕기대됩니다. 제발 당첨을 =_=
2010-10-25 19:46

Yuri

진짜 직업중 '도적' 비슷한게 나온다면... 저런 집도 몬스터의 공격에 부셔질까요?
2010-10-25 23:06

아크스미스

아마도 만들었으니 부서지기도 하지않을까요?
2010-10-29 22:52

엘리야

산속이나 절벽아래 사람이 살지않는 곳에도 지을수 있는지 궁금
전 절벽위나 산속 깊은데 짓고 싶거던요
조그마한 초가집으로
2010-10-26 01:20

아크스미스

은거기인;;
2010-10-29 22:43

진정해

전 폭포수 흐르는 곳에다가.. 흐흐 생각만해도 그 풍경이 장난 아닐듯
2010-10-29 23:19

정말이지

접속할때마다 엄청난 렉이 맞아주는...
2010-11-01 15:02

아르벤시스

심즈시리즈처럼 집을 지을수 있게 해주셨으면 쫌더 자유도가 높았을텐데요....
역시 온라인게임의 한계인가.....
2010-10-26 21:23

바다의무법자

어떤 장소에 집을 짓는것도 포인트겠군여 ㅎㅎ
2010-10-27 18:25

가족

나재짱//이게 가상현실 게임도 아니고 그런 요구조건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죠..엔피시를 죽일수 있다고치면 이건 가상현실게임도 뭣도아니기 때문에 하루에도 죄책감없이 장난으로 죽이는사람이 수천은 될거고요 엔피시가 죽으면 다른 인물이 그 엔피시를 대체한다고 했는데 만약 죽인 엔피시가 잡화상인 이고 그 엔피시의 후손이 그 자리를 대체한다고 하면 몇명만 죽이면 잡화상인이 마을에서 사라집니다...후손이 아니라 다른 엔피시가 무한으로 생겨나서 계속 대체한다면 궃이 엔피시를 죽일수 있게 만들필요가 없는것같고요
2010-10-27 21:24

가족

그리고 현상금제도 같은건 가능하겠지만 열쇠같은거 훔쳐서 창고털어갈수 있게하는건 오버같네요 한순간에 모든 노력이 물거품이 되면 허무해서 게임접을 겁니다 님이 피해자가 된다고 생각해보시면 될듯...그리고 님이 바라는 그 가상현실 게임은 현재 지구의 기술이 아니라는 소리까지 나오고 국방비가 우주전쟁을하는건지 의심될 정도로 많은 세계1위 미국에서도 200년뒤에나 가능하다고 하네요...뭐 사람들이 워낙 무궁무진해서 더 단축될수도 있겠지만요
2010-10-27 21:25

구름위의검

집 종류가 더 있었으면 합니다만....
2010-10-28 13:57

고기먹고싶다

집은 지을수 있다고 하면 땅뿐 아니라 해상가옥이나 나무위, 땅아래도 집을지을수 있게 하면 재밌을꺼같아요. 집을 지을수 있는 공간이 어떻게 정해지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대로 붙여넣기식으로 짓고 울타리 안 주어진 공간에 용광로나 이런걸 꾸밀수 있는것 아니면 집 따로 용광로 옆에 또 따로 이런 스타 형식 같은데 그냥 공간 즉 평수를 주고 놀이공원 게임에 있는 롤러코스터 처럼 공간안에선 마음대로 집의 생김을 자체를 만들수 있게 해서 잉여공간 또한 원하는 대로 만들어서 개인의 취향에 따라 정원을 하든 연못을 만들든 사육장 동물원 마굿간 등 원하는걸로 꾸밀수 있고 울타리 또한 만들어 진게 아닌 직접만드는걸로 원형이나 미로형식으로 박거나 울타리 자체도 개인이 막대기를 박고 끈을 두르던 벽돌로 담장을 만들던지, 쇠창살,나무나 수풀로 된 울타리 등등 집은 한계를 둘수밖에 없으니 울타리라도 취향에 따라 만드는 재미를, 남는 공간에 무언가를 만드는 재미를 주면 쫌더 재밌는 주거 시스템이 될꺼같아요.
2010-10-28 14:23

리나

하우징 시스템을 이용해서, 게임사가 만든 도시가 아닌 유저들이 직접 만든 도시도 구성이 가능해질지 궁금해지네요.
2010-10-28 18:28

괭이

집모양을 좀더 추가하면 더 좋을듯..
2010-10-28 18:58

띠띠

아.. 빌라져서 임대놔야지 ㅋㅋ
2010-10-29 11:32

필그림

혹시 부동산 하시나요? ㅋㅋ
2010-12-31 17:45

슬아K

ㅋㅋㅋㅋㅋㅋㅋㅋㅋ대박
2011-03-26 14:32

샬롯

하우징 시스템은 오래된 게임이지만 신영웅문도 좋았습니다. 필드에 지을 수 있고 공간이 한정돼 있어 좋은 자리는 엄청 비싸게 거래됐었다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이었지만요...
2010-10-29 13:16

아크스미스

공간은 한정되어야합니다 그렇지않으면 필드전체가 난잡한 하우징시스템으로 지저분해질테니까요.

대신 지형의 개발이 가능하다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숲을 개간한다던지 언덕을 평탄화한다던지

하여 주거구역을 늘려간다던가 하면 그문제는 해결될수 있을것같군요. 대신... 사냥터가 개간되어

줄어든다면 그것또한 큰문제지만요.
2010-10-29 22:57

바람처럼구름처럼

현대도아닌대 숲개간하고 언덕평탄화하면 10년걸릴듯
2011-02-16 23:41

홍삼정캡슐

역시 자유도가 높은 게임이다보니 여러 유저들의 제안이 넘치네요 ㅎㅎ
점점 패치해 나가면 언젠가 자유도 100%가 되지 않겠습니까?? ㅋㅋ
2010-10-29 23:07

산뜻한바람

할것만 많은면 난좋음 ㅋ 사냥 pvp 하우징 별짓 다해야지~
2010-10-29 23:38

JEONGBI

그래.. 게임 하면서라도 내집장만의 꿈을 키워야지 ㅠ
2010-10-30 20:32

ShineKnight

집을 짓는 재료들이 옆에 쌓아져 있는 모습이 있으면 좋을것 같군요
2010-10-31 11:22

png0428

특정 길드의마을도 볼수 있을듯? 정말 기대됩니다!
2010-10-31 15:45

해적단

농장도 생기면 좋겠네요 농장에서 양이나 소 길러서 팔수 있도록 하면 좋겠군요

또한 밭이랑 논을 건설해 곡식을 길러서 판다든지 ^^ 해적은신처같은거 만들엇으면 좋겠어요
2010-10-31 17:28

턱수염

그 의견에 찬성!
2011-04-03 20:09

pendulum

집도 보수공사 같은 걸로 넓힐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2010-10-31 22:40

Anarchist

작성자에 의해서 삭제되었습니다.
2010-11-01 00:00

정말이지

개인적으로 우편시스템은 조금 더 현실적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A 마을에서 붙였는데 실시간으로 B마을에서 받아본다는 것은... 사용자 측면에서는 편리하겠지만
조금 불편해도 괜찮지 않을까??? 라는 생각.. 물론 경매소 우편도 있겠지만 현장에서 결제하고 수령하는 개념이니 실시간으로 받아도 수긍 가능.? 이거 원 게임시스템을 글로만 보고 알 수가 있나. 갑갑하네.
클베 하고싶어요!!!
2010-11-01 15:00

뭉지

옆에나무자재나건축자재같은것을인벤토리창에서오브젝트화해
npc나전문건축업자직업을가지신플레이어들께서직접끼워맞추면..음
시간이좀많이걸릴까요?플레이어님들께서하시면숙련도에따라서내구도나
자신이원하는디자인을더욱더리얼하게표현하겠죠..그러면숙련도가높으신분이거나유명하신분이
지으시면가격을더드리고하는식으로..그럼그직업의종사자많아지겠죠
2010-11-01 16:27

부비부비아자

1차 CBT불참2차 CBT참여
집 만드는걸 뭐 더 섬세하게 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 것 같은데... 아키에이지가 건축 시뮬레이션은 아니잖아요?.. 그럴 필요 까지는 없다고 봅니다 어차피 축 구조물들 하나의 단계씩 쌓아가는 건데.. 그걸 여러 단계로 나눠 봤자 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괜히 게임 용량을 건축기법 추가하는데 낭비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2010-11-01 17:52

정말이지

하우스 별것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아키에이지를 특별하게 만드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필드 근처에
널부러진 유저들의 집을 상상해보세요. 항상 똑같은 환경, 포탈로 뛰어넘고 사냥할 거리도 이득이 되는 꺼리도
하나 없는 곳이 마을입니다. 스산하지 않던가요? 유저들의 하우스가 이런 필드를 바꿀겁니다. 마을에서 약간
떨어졌지만 멋진 무기를 파는 유저상인이 있으면 거기를 들를 것이구요. 당신의 친구가 그곳에 있다면 마을에
가느니 친구 집에서 음식과 물약을 가져 올 것입니다. 건축기법 추가하는데 낭비라뇨.
2010-11-01 22:27

젤나가

님 그런 정신으로 어떻게 테스트에 임하시는지....님한테 울티마 온라인을 한번 즐겨보라고 권하고 싶군요
님은 이때까지 그저 반복 노가다 사냥만 즐겨오셨죠?
2010-12-21 21:10

정말이지

작성자에 의해서 삭제되었습니다.
2010-11-01 22:21

정말이지

저도 필드에 집을 지을 수 있다면 외진 곳에 지을겁니다! 왜냐면 멋지니까요! 누가 상상이나 하겠습니까 사냥하다 우연하게 온 곳에 유저의 집이 있다니. 거기서 포션을 사고 정비를 할 수 있다니!! 멋진 풍경을 가진 아키에이지의 월드를 200%활용할 수 있는 것이 하우스라고 생각합니다. 누가 그랬던가요. 무분별한 건축으로 난잡해지고 필드 사냥이 방해받을 것이라고. 구더기 무서워서 장을 안담그겠다는 겁니다. 까짓거 토지 계약을 하게 하고 계약 갱신을 기간제로 하면되죠. 1년이 지난 후 정말 필드가 더러워지면 계약 갱신을 안하겠다고. 마을 근처로 옮기시라고 하면되죠. 오베가 괜히 있겠습니까?
2010-11-01 22:34

포르시스

1차 CBT불참2차 CBT참여
집 크기가 얼마인데 모든 유저가 집을 짓는다면.... 집 제한을 오픈베타에서 대폭 상향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지금은 일단 빨리빨리;;;)
2010-11-03 23:48

엘레강스

실제로 세틀러 처럼 되버리면 외려 더 지루해 질 수도 있을듯 한데요 어느정도 속도는 맞춰준듯
2010-11-05 10:21

발도제입니다

송재경이가 나의 오랜 꿈을 이뤄주려고 하는구나...
2010-11-05 20:12

몰라

ㅋㅋ 어찌됐건 멋지네요 ㅋㅋ 내집 ㅋㅋ
2010-11-08 09:35

제로사키

이게 1배속은 아닌거 같은데엥=ㅁ=
2010-11-09 12:54

이방인mc

주거지 용도 머있는지아시는분 댓글좀써주세요 ^^
2010-11-12 23:09

이누비아스

저는 절벽끝에다가 지어보고 싶은+_+ 제가 상상할수 있는것들이 게임에서 실현될수 있었으면 좋겟습니다ㅋㅋㅋ
2010-11-13 17:35

수정혼

우옹.. 좋네요.! 해보고 싶은 게임이 이런건데.
2010-11-15 13:25

폴스콜스

의견내기위해 회원가입했습니다.
요즘 관심있게 보는 게임중에 하나입니다.
어릴때부터 아이디어 내는거좋아했고.. 저생각데로 된게임들이있어 나름 게임감각에 자신있다고생각합니다.
예:날으는 탈것이 나왔으면 좋겠다. 3d는 가능하니 충분히 기술력으로가능하다생각했는데 나옴
요즘 밀어붙이는것이 날으는탈것을타며, 전투를하는것이긴한데, 스킬이라던지 많은것들이 수정되기만하면 여러가지 다양한 공중전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고생각되어 밀어붙이고있습니다.
2010-11-15 21:04

폴스콜스

지금까지는 뻘소리였고..
주거 시스템 정말로 흥미롭습니다. 앞서 써주신 분들처럼 이대로나오면.. 대작이될수있는데 그냥그런작이 될거같아 아쉬워 글하나남깁니다.
예전부터 주거시스템(하우징시스템)은 여러모로 시도를많이했었습니다. 그중 저가 충격을 받은게임이있었는데 '엘더스크롤' 이란게임이였습니다. 높은자유도와, 현실도를 높인게임이라 충격적이었습니다. 그치만 이건 싱글게임이라 가능한거였습니다. 멀티에선 절대로 불가능한것들이 많이있었죠. 예를들어, npc p.k., npc 집 털기, npc를 죽이면 현상수배되기, 그렇죠.. npc라 가능한것들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조금 다르게생각이되었습니다. 만약 이 npc가아닌 일반 user라면 어떨까? 절대로 불가능한 일일까? 만약 나에게 돈에관계없이 게임을 구성해보라고해도 절대로 불가능한일일까? 하고요..
하지만 그리 불가능해보이진않았습니다. 물론 복잡하고 엄청난 노가다와, 개발진들이 머리를 쥐어 짜내야되겠지만요.
2010-11-15 21:05

폴스콜스

1.저가 간단하게 생각해본건 이런것들입니다. 집을 지을수있는건 아무나 불가능하게하고, 집을만드는건 특정한 직업이 있어야가능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직업이란 샤먼,위저드,검사 같은것이아니라, 아무나 할 수있는 직업입니다. 굳이 옛날 게임으로따지면 '마지막왕국'의 광부나 대장같은 부직업이죠) 이 직업은 와우의 낚시,요리와같은 어떤캐릭터도 가능해야하고, 집의 크기와 모양, 여러가지 난인도로 구별한뒤, 난인도에 도달할수있는 경험치나 레벨을 획득한 직업이야만 '지을수'있어야합니다. 여기서 지을수있다는건 만들수있다는것과는 또다릅니다. 이유는 만드는건 돈만있으면 되는거지요. 여기서 현실처럼 집을 돈만있으면 만들수있습니다. 만약 저가 직을지을수있는 부직업의 경험치나 레벨을 올리지않았다면, 많은돈으로 이 경험치나 레벨을 올릴수있는 유저에게 '의뢰'를 할수있습니다. (물론여기서 돈이 더많이들어가겠죠. 의뢰니까) 이게임을 죽 둘러보니 유저가 유저에게 퀘스트를줄수있는 시스템을 개발한다고하더군요
2010-11-15 21:05

폴스콜스

신선한생각이라생각했습니다. 바로그점을 여기서 이용하는겁니다. 만들때도 만드는 건축사(부직업이름을 저나름대로 건축사로 칭하겠습니다.)에게 눌리면 바로 끝이아닌 여러가지 움직이며 마치 몹을잡을때 스킬을쓰듯이 집의 여러군대에 못질을해야하고, 건축사 레벨이낮은사람에게는 더오래걸리고, 건축사 레벨이높은사람에게는 더 빨리 집을만들수있으며, (당연히 의뢰비는 건축사레벨이높은사람에게 더많이줘야겟죠) 등등 현실감과, 좀더 깊이있는게임이됬스면합니다. 이후 열쇠를 가지게되는데, 열쇠도 여러가지를 만듭니다. 예를들어, 집앞 경비병을 세우던지, 비싼집열쇠를하는경우 도둑이 들어가기 힘들게 됩니다. 물론 높은 집열쇠나,경비병을 해야하는경우는 자신의 렙이라던지, 돈이 많이들어야하구요,
2010-11-15 21:06

폴스콜스

2.저가말하고싶은건..네 유저와 유저간의 도적을만드는겁니다. 마치 엘더스크롤이 npc 집터는거 처럼말이죠. 이게 불가능해보이지만 어떻게보면가능합니다. 도적은 상대 레벨로만들어 최상위 1등은 어떤경비병이나 높은렙의 열쇠로집을강화한다해도 털수있습니다. 엘더스크롤의 '그레이 폭스'처럼요.. 그치만 1등은 아무나될수있는것이아니며, 쉽게 1등을 박탈당할수있습니다. 이 1등은 어디서나 현상수배가달리고, 어느유저든 마음데로 죽일수있습니다. 물론 생포해가면 엄청난상금을받고, 1등이란타이틀을없애고 그레이폭스란칭호를 다른누군가에게 줘야하고요. 이러면 많은이들이 도적을 하고는싶어하지만, 쉽게는하지못하게되며 도적을 택함으로써 포기해야할 많은것들이있습니다. 뭐 세부적인것들은 개발자들이만들일이라고생각들고..
2010-11-15 21:06

폴스콜스

3. 필드아무때나 집은만들수있데, 적 (예를들어 다른 종족)이쳐들어왔을땐 언제든 순신간에 집이 무너질 준비도해야합니다. 그렇기때문에 집을짓는위치는 중요하며, 가능한 안정적인곳에 짓는곳도좋습니다.
2010-11-15 21:06

폴스콜스

4.처음에는 어느정도의 숫자의 집으로만들다가. 나중에 많은컨텐츠의 집도 즐겼스면합니다.
예를들면 많은 토지(또는 땅)를 가지고있는(저가 아키에이지잘모르지만 길드가 땅싸움이 있다고들었습니다..? 맞나? 뭐어쨌든..) 길드나 유저들은 궁전이라던지, 성이라던지 만들수잇는 컨텐츠가있으면 재밋겠단생강기들었습니다. 물론 궁전을 만들기위해선 몇명의 건축사가아니라 수십명의건축사가 여러날을 걸쳐서만들어야겠죠..물론 렙도 거의 만렙에가까운.. 뭐이런 자세한 세부조정은 개발진들이 고민해야할문제라생각드네요.
2010-11-15 21:06

폴스콜스

어쨌든 하우징시스템도 여러가지로 많은고민을하며 신중하고 재밌게 만들어줬음좋겠습니다.. 그냥위의아이디어는 저만의생각이고 생각나는대로 썼기때문에 벨런스나 여러가지는 조정을하고 게임 개발에 도움이됫으면좋겠습니다. 보강만하면 정말로 좋은 생각이라고들어서..풀어봤습니다.
2010-11-15 21:06

왜그러세요

ㅈㅅ 하지만너무 다른게임과 빗대어 말씀하시는게 아닌가 싶네요
아키에이지는 아키에이지일뿐 그외 다른것이아닌 독창적인 게임이니까요.
태클이라고 생각하시진 마시구요 그냥 저의 생각입니다
2010-11-20 20:02

가족이됩시다

집을 털게 된다면, 모든건 확률이였으면 좋겠네요. 문을 딸 확률, 경비 시스템을 속일 확률, 침입시 일종의 행동으로 인해 얻을수 있는 가구 내의 현금 a%라던가, 가치 있는 가구라던가.. 근데, 그러려면 역시 가방이... 또 탈출할때 안들킬 확률이라던가, 흔적이 안남을 확률이라던가.. 근데 이런거 하려면 역시 시스템이 너무 엉키겠지요?
2010-12-01 19:48

젤나가

그놈의 확률 좀.......그런것 때문에 국내 게임들이 싫다는겁니다
아니 도둑이라는 놈이 문따는걸 한두번도 해본게 아닐텐데 확률이 어디잇음
2010-12-21 21:14

항해

빨리돌려서 1분인걸보니 집짓는데 노동력 까지합한다면 10~20분정도 걸릴려나.........
여러명이지으니 모르겠네요 ㅋ
2010-11-20 19:41

왜그러세요

집을 지을때 기구를 사서 쓰면 더 빨리 지어진다는 그런 옵션을 넣으면 어떨까요?
사람의 노동력만 찾지 말고 가끔은 기계에게 손을 맞기어 집을 만드는데 조금 단축 되자는...
조선시대때 화성을 지을때와 같이 하면 어떨까요?
2010-11-20 20:04

왜그러세요

이게임의 댓글로 보아 오픈 하자마자 사람들이 많이 몰려올텐데. 사람들이 많이 지어놓으면 후속 사람들은 땅이없어서 지을수 없을텐데 대책은 있나요?
2010-11-20 20:05

SoSo

집을 하루 사이에 만들려는 생각부터 버리시길
2010-11-21 12:43

인트

남에 집에서 노동력으로 알바를 하고 그에 맞는 돈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알바 같은건 생산을 대신 해주는 거 (거상처럼?)
2010-11-21 16:22

오독오독

음 이건 어떨까요?
주거시스템이 도입되면 당연 사람들은 도시와 가까운지역에 집을짓게될것같은데 그럼 늦게 집을 짓게 되는사람들은 도시와 떨어진 교외지역에 집을 짓게될것입니다 그럼 좀 불공평할수도있는데요 ㅎ 그래서 부동산시스템을 도입하는겁니다. 사람들이 집을짓기 선호하는 지역에는 땅값이 높게 변두리 지역에는 땅값이 싸게끔 하여 밸런스를 맞추는것도 좋을것같습니다. 그리고 변두리지역에 사람들이 몰리면 변두리지역 땅값이 오르는거죠 ㅎ 그럼 그때 집을팔면 상당한 수익을 얻을수 있게 하는것도 나쁘지않을것같습니다
2010-11-22 00:59

평생지기

집짔는게 완전 예술임 마술같아여 ㅋ 너무 집짓는 부분이 현실감 떨어지는 듯 ;;
2010-11-23 17:06

폭풍의날개

작성자에 의해서 삭제되었습니다.
2010-11-24 22:31

픽맨

옥의 티..
말의 모션이 일정하다!
2010-11-25 10:59

qldldps

그말은
애니메이션 제작자를 죽이는 말씀이십니다.
2011-04-14 18:29

쥬티그

음.....이거 기간이 오래걸리나요?
만드는건 본인이 집접하는게아니라 일꾼을 쓰는듯한데......
2010-11-28 16:40

가족이됩시다

병원 만들수 있을까요?
2010-12-01 19:44

이방인mc

1,2차 CBT 당첨된유저분들 주거지 머머 있는지알려주세요 ㅋㅋㅋㅋㅋ
2010-12-04 13:52

I다크z

너무 마술적인 느낌이 크네요~
조금더 현실감 있게 해 주시면 더욱 좋을것 같아요~
2010-12-05 17:27

케르

차라리 케릭터가 하는 것 보다 NPC고용은 안되나?
그리고 윗분들과 같이 저건 건설 보다는 마법으로 짓는 듯...
2010-12-06 17:55

뮤키

게임을하면서 울티마온라인에서 나오는 집을 만들수 있다면..그리고 창고 역활을 할수 있는 뭔가가 원했는데..그게 이뤄진다면...더 좋다고 생각해요.초대한 사람만 집에 올수 있고 안식처 역활을 할수만 있다면 좋겠습니다.
2010-12-11 23:44

루바토

저거 만드는건 신기하지만 좀더 캐릭터가 많이 움직이고 다양했으면;;; 허공에 망치질해서 집이 완성되다니
2010-12-12 09:15

시간과공간

집 문을 딸 수 있으면, 도적들 무서워서 집을 지을 수 있을까..ㅋㅋㅋ
2010-12-12 18:34

젤나가

그래서 직업들이 다양하고 범죄라는 것도 있는겁니다
15년전 울티마란게임에선 타 유저 집 털었을때 지나가던 npc가 그걸보고 도둑이라고 소리치거나
들켰을때 영구적으로 마을에 못들어왔습니다
그래서 도둑이라는 직업은 깊은 숲속에서 아지트를 만들고 범죄활동을 즐기는 직업이죠
2010-12-21 21:12

젤나가

부디 다른 양산형 게임들처럼 몹들이 필드에 방치 되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오크같은 경우 숲에서 몰래 숨어있다가 지나가는 유저들 공격하거나
동물같은 몹들도 유저를 보고 배고프면 공격을 하거나 아닐때는 그녕 으르렁 짓고 도망을 가거나
현실성 있게 해줬으면 합니다
15년전 울티마가 그랬듯이!!
2010-12-21 21:08

레버리

집만드는 도중에 몬스터가 공격하면 좀 더 사실적일듯 ㅋ
2010-12-30 12:05

필그림

몬스터가 공격하는것은 마을에서 좀 떨어진곳에서 하면 더 사실적일듯 ㅋ
2010-12-31 17:53

장예현

이야...난 노숙이나 해야될듯.게임에서 집짓기하는데 돈하고 노동력 많이들듯함...글서 포기해야할듯..
2010-12-31 23:33

나우플

집을 짓는 것도 괜찮지만, 저는 그 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하우징 시스템을 도입한 게임은 제법 많았거든요. 하지만 그 용도가 창고나 그냥 돈자랑(...)에 불과했었죠.. 하우징 시스템을 제대로 살리려면 여타 시스템이 따라주어야 할 것 같아요. 피로도나 허기같은 개념을 추가하는게 어떨까요? 그렇게 된다면 초창기 집이 없는 유저들은 자연스레 마을 여관이나 주점에 모이겠죠? 진짜 판타지 속 세상처럼 북적거리는 여관이 생겨나는 거죠 ㅋㅋ 길가에는 마굿간 딸린 여관이 하나씩 있는 건 필수가 되겠고요ㅎㅎ

2011-01-02 23:35

나우플

그리고 주거지역을 만들어서 그 지역에서만 집짓기가 가능한 건 좀 별로인듯 하네요ㅋ... 결국 그렇게 되면 하우징이라는게 돈 많은 유저들의 장난감이 되고, 진짜 하우징의 의미가 퇴색하게 되거든요. 마비노기처럼 되는거죠 뭐..
제가 위에 말한것처럼 피로도나 허기같은게 생기면 자연스레 음식과 같은 게 필요할거고, 그렇다면 필드 한가운데에 떡하니 집짓는건 바보짓이 되겠죠 ㅎㅎ 도시나 마을같은 곳에서는 땅을 거래하게 해서 자기땅에만 집짓기 등의 활동이 가능하게 하면 될테고, 돈없는 사람들은 주인없는 빈 땅에 서로 모여서 마을을 개척할 수도 있겠죠?
2011-01-02 23:38

라제스카

이거 실제로 만들려면 얼마나걸리는거지 ...
2011-01-03 09:14

staimun

자신이 살 집을짓고, 그 집들이 모여 마을이되고 그 마을이 모여 도시가되고 더 나아가 국가가되는 그런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 온리 일당 군주정 보다는 차라리 현실성있게 공화정이라던가 아니면 아예 군부독재라던가 차라리 유저가 직접 국가라는 틀을 설계할수있는 그런 꿈같은 시스템이 나왔으면 합니다.
2011-01-03 22:15

김정관

영상에 보면 어디다 묶어놓은것도 아닌데 말이 가만히 있는게 좀 아쉽네요
말이 지멋대로 어디 갈려고하고 그러면 좋겠습니다 묶어놓으면 못도망치고 안묶어놓으면
가끔 도망쳐서 야생마가 되기도하고요
2011-01-19 12:14

ArkeyA

아 신기한점을 발견햇습니다
사람들이 움직이는 이유가 균형잇게 할려는거죠.
한쪽에서만 다하면 균형잇게 집이 안 지어지는점!!
2011-01-20 12:09

블리엔

집의 완성단계에 따라 모션이 달라지는 시스템이 도입되엇으면~ 하는데요.ㅎ
실수하는 장면이라거나 위험한 순간을 보여주면 내 아바타에 대한 애증도 커지지 않을까요??
2011-01-20 12:13

람보르기니

딱봐도 하우징은 그냥 길드 정모하는 장소로나 사용해야지 그이상도 이하도 될수없을꺼 같다
내집 지었다고 집에 애착이 생겨서 집에 눌러 사는것도아니고 나가서 사냥이나 할탠데 그리고
집지을때 생기는 모션같은거 나중에 겜하다보면 신경이나 쓰는줄아냐 그냥 집지으면 창고더 늘어나는거
그런용도로 써야한다 더 부가적인거 짜잘한 컨탠츠 들여놨다가는 유저 다 떠난다
짜잘짜잘해지고 할게 많아질수록 유저는 줄어든다 그렇게 되면 일년뒤에 게임 서비스 종료하겠지
2011-01-23 23:51

ziem

집모양을 자신이 원하는대로 지을수 잇는건가?, 그리고 이런 짜잘한 컨텐츠 때문에 유저가 다 떠난다니 난 그반대라 생각하는데..
2011-01-28 14:56

Calme

아파트 단지정도는 만들어야 어디서 집만들었다고 하지.
2011-01-31 12:33

soonin789

전략시뮬레이션도 아니고;; 사실적으로 했으면 하는 바램이
2011-02-04 17:00

CaT

위 동영상은 배속재생이겠죠?ㅎ
2011-02-09 16:12

노랑오리

작성자에 의해서 삭제되었습니다.
2011-02-10 05:38

권선징악

집은 그냥 아무곳이나 지을수잇는건가요?
2011-02-09 22:02

노랑오리

점점 시간이 지나면 낡고 그런시스템도 있는건가요 ?
만들어놓으면 그냥 그지역에 계속 유지되는건가 ...
2011-02-10 05:38

바람처럼구름처럼

멋지게 말타고와서 내리자마자 일도와주네
2011-02-16 23:43

하늘사랑

전체 필드에 짓게는 가능하게하고 안전지역을 만들고 안전지역에 안지어진 집들은 몹들이 공격한다는 방식은 어떤가여 그리고 그 몹들의 겸치하고 드랍율은 반정도 줄이고여 악용방지로 그럼 그 나름대로 집들이 몇몇구역으로 몰릴거 같은데
2011-02-17 20:40

태냐테냐

그런데 집지을때 제질이나 지붕색이라던가 정할 수있는건가?
개인적으로 지붕,벽 종류 정할 수 있으면.
처음에는 초가집->기와집 되고싶네 ㅋㅋ
근데 기와랑 볏짚을 어디서 구해 ㅋ
2011-02-18 00:12

태냐테냐

작성자에 의해서 삭제되었습니다.
2011-02-18 00:13

ArsnalFC

좀 주거단지가 모이면 거기 유저가 투표해서 한명 대표하면 거기마을은 지도에 표시
2011-02-18 03:19

eeaa

진짜만들때는 한40분정도 걸릴듯하넹,,
2011-02-27 21:00

Dreamer

저렇게 느린것으로 인해 노동력의 중ㅇ
2011-02-28 14:52

Dreamer

저렇게 느리기때문에 노동력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네요 ㅋㅋㅋ
2011-02-28 14:53

염원

좀더 사실적으로 하면 참 좋겠는데..
2011-03-01 03:21

아엘리스

예전에 신영웅문 하셨던분들 다오겠다 ㅡ,.ㅡㅋㅋㅋ 참고로 단풍산장 ...
2011-03-02 01:55

악룡

음...만들어 지는 집에 따른 레시피도 있겟죠??
예를 들자면 인원총족 레시피소지시 만들수 있는 집의 종류라던지...
2011-03-02 19:33

악룡

그리고...개인이 소유할수 있는집의 한계가 정해져 있는건가요??
한계가 정해져있다면
서로간의 집을 매매양도도 가능한지..ㅋㅋ
2011-03-02 19:39

fLytOtHesKy

유저가 몇명인데 이렇게 한명 한명 다 지으면 맵크기와 화면렉은 ㅠㅠ 어쩔?
2011-03-03 18:14

오렌지소다

댓글을 보니.. SCV로 커맨드센터 짓는 거랑 맞먹는 속도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듯.. 빨리 만들면.. 뭐가 좋나요? 일꾼 빨리 뽑으시려고요? @.@ 전 차라리 일주일 정도로 넉넉하게 가져갔으면 좋겠네요.
2011-03-04 16:36

샤프펜슬의꿈

가상에서 이룰 수 있는 내 집 마련의 꿈!
2011-03-04 21:23

농민의꿈

사실적인 ㅜㅂ분이 쫌더 많으면 좋겠지만.. 이것도 딱히 불만이 있는건 아닙니다.
2011-03-05 13:23

김으끼

하울의움직이는성을갖고싶네요 ㅇㅇ
2011-03-07 15:17

성도령

음!?
2011-03-13 19:30

제우스

작성자에 의해서 삭제되었습니다.
2011-03-10 15:33

이뷰

길드 타운같은것도 만들수 있겠네요?
2011-03-12 13:01

현성이

흠... 아무 땅에다 지을 수 있는 집이면... 너무 집이 많아서 문제가 되진 않을까요?

...아파트 같은게 나왔으면 좋겠네요 ㅋㅎㅋ
2011-03-12 17:37

성도령

공용 건물 지을수있다고하면 길드를 만들어서 길드전용 건물로도 쓸쑤있는건가요 ^^?
그럼 정말 좋을텐데말이죠 ㅎㅎ 접속하면 그 건물에서 시작한다던가 거기서 길드전용 일일 쾌스트를 받아서 길드원끼리 파티짜서 쾌스트깨러 다니기도하면 정말 좋을것같아요 ㅎ
2011-03-13 15:48

돼지머리꾸우욱

이거 엄청나다.... 대봑~~~
2011-03-14 14:37

Alue

음.... 이거 집의 구조가 정해져 있는 건가요?
마인크래프트 처럼 집의 구조를 마음대로 바꿀수는 없나요?
구조를 바꿀수 있으면 더 다양한 집을 만들수 있지 않을까요?
2011-03-15 16:49

닉콜란

오오 진짜 재미있겟네 -_-! 길드 만들면 성을 짓는건가!?
2011-03-19 00:10

애완나비

ㅋㅋㅋ저사람들꼼지락대는거 너무귀여움ㅋㅋㅋ
2011-03-20 21:51

안전관리공단

집 지을때도 한명이 짓는게 아닌가보네요 협동 시스템인가요? 맘에 드네요 ㅎㅎ 두런두런 채팅하면서 집도 만들고 재료도 나르고ㅋㅋ
2011-03-21 00:50

일단질러

집을 지었을때의 좋은점이 있나요??
2011-03-21 17:53

Rov

오 왠지 기대되는 영상이였다 . 무엇보다 케릭들 움직임이 부드러운게 .. 기되댄다 ..와만큼만 하길..
2011-03-22 07:43

노아

조금더 현실적으로 해주세요 ! 만드는 시간이 좀 느리더라도 현실적으로 !
2011-03-22 14:04

나와라에이지

우오..
저런식으로 짓는게 가능하면
파티장 - 장인 이 집짓기 스킬을쓰면
파티원들의 노동력이 소모돼면서 집 지어지면 좋겟네요
그리구 집도 내구도 있어서 장인 숙련도에 따라 내구도가 높아지구
내구도가 많이달면 수리해야돼는것으로 ㅜㅜ.. 장인도 먹고살아야징..
2011-03-24 11:00

안주하지마라

유저가 콘텐츠를 만들어가는 형식의 게임을 만드신다면 어디서든 집을 만들수 있게 해야 된다고 봅니다. 집을 짓고 싶은 곳을 찾았는데 바위가 있다면 곡갱이로 부셔서 치우거나 조각상으로 변모시킬수 있게 되면 좋겠네요. 그리고 집과 집이 모여서 마을이 되고 마을이 나라가 되는 식을 저는 예상하고 있었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겟네요. 나라안에서 장사하는 사람들에게 일정율의 세금을 부과하는 징수제도라던가 사람들이 만든 나라안에서 무분별하게 살인을 저지르는 유저에게 벌을 줄 법을 제정할수 있다던가 어떤 부호에 의해서 특정물건 독점등으로 인한 물가안전정책등등 경제적인 요소는 어떻게 설정하실지 궁금하네요. 아키에이지의 초반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시스템이라 예측합니다. 마치 가상세계속에서 역사를 쓰는 거라할까요?
2011-03-24 13:39

안주하지마라

먼옛날 살아남기위해 사람과 사람이 모여서 부족이 되고 부족끼리 정복과 동맹등으로 인해서 나라가 되고하는 걸 생각했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송재경님과 유저분들 모두가 아마 현실과 비슷한 게임을 꿈꿔오셨을 껍니다. 그걸 지금 실천에 옮기시려는 과감하고 용기있는 송재경님 대단하십니다. 제가 인터뷰하신 신문을 봤는데 송재경님 말씀대로 첫순위는 쉽고 간편하고 단순해야 합니다. 현실과 똑같은 가상세계이지만 쉬워야 합니다. 인생사는게 얼마나 힘듭니까? 그힘든걸 잠시나마 잊어보려고 게임을 하는 건데 또다른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면 현실세계를 포기하고 게임만 해야되거나 게임을 포기하고 다른게임을 찾거나 둘중 하나겠지요. 송재경님이시니까 여러모로 좋은 작품 기다리고 있으니 힘내시고 수고하십시오.
2011-03-24 13:39

여화

개인적으로 제일 기대되는 기능 ㅎㅎ
2011-03-24 20:10

AlkoHoliKer

품앗이 !!!!!!!!!
2011-03-25 23:36

할리우드

근데 방공호 왜 필요해요 ? 배가 공격이라도 하나 괴물 마을에 쳐들어오면 대박 ㅋㅋ
2011-03-25 23:37

슬아K

유저들끼리 경치좋은곳에 마을 만들수도 있는건가요??
2011-03-26 14:33

령이요

하우징 하니까 마비노기가 생각남 ... 그냥 사는거엿지만
2011-03-27 16:54

놀멍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는데
드디어 그런 게임이 나오네요. 그것도 아키 에이지가 주인공!!!
2011-03-28 08:18

번개머리

집이라는게시간이많이걸리는건당현한건대....집의형태나집의구조집을만들때의장비등등
다양했으면하네요...머꼭나무집만있는건아니겠지요...음돌집도있고...콘크리트집도있고
개인주택도있고....아파트도있고...그지요....다양한구현이중요할듯하네요...
한가집만됀다면다같은집만지을거아닙니까그럼별료재미가없지요...다양하게..그듭다양
2011-03-28 16:18

악시온

흠.. 주거랑 배 시스템보니까 게임제작시할때 걸리는게 상당히 많겟네요..
그리고 댓글들보니까 다들 게임소설 많이 읽는거 같네요...
클베 신청기다리면서 빨리 오픈베타했으면 좋겠네요. 엄청 많은 기대 중이요.
2011-03-30 08:12

패릭아수스

집에서 할수 있는 기능들이 다양하고 실용적이여야 집을 짓는 사람들이 많을것 같습니다.
다만 멋으로만 짓는것이라면 굳이 지을필요가 없겠지요~
2011-03-30 23:27

내사랑모모

어허 나무가자란다 ㅎㅎㅎ
2011-03-31 07:20

akuio

날 가져요 엉엉
2011-03-31 19:28

낙원

메모리가 받춰줄라면 힘들죠 안그래도 방대한데 메모리가 버텨줄까요
2011-04-02 15:47

턱수염

개인적으로 제일 기대되는 부분이 '주거' 부분인데요.

집을 짓고 그 안에 펫을 풀어 키울 수 있는 공간이 생겼으면 좋겠어요.(물론 목장을 만들어서 목장에 푸는것도 좋구요.)
개인적으로 제가 펫을 키우는것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펫을 중요시하는 게임이 그다지 있질 않아요.
그래서 집을 지으면 펫들과 함께 집에서 생활 할 수 있으면 하는 생각을 많이 했죠.
펫에게 먹이를 준거나 쓰담어주는식으로 친밀도를 높여 그 펫만의 애교를 볼 수 있다는 식으로 말이지요.

참고로 저의 꿈은..... 아키에이지상에 동물원을 하나 차리는겁니다!!!
2011-04-03 20:29

Yria

유레카든 달빛조각사든 개념은 이미 울온에서 구현이 됬었잖아요. 진짜 울온이 그래픽만 현대입맛에 맞게 바꿨더라면.. 근데 이걸 3D로 바꾸면 그만큼 계산을 더 많이 해야겠죠?
2011-04-04 17:25

판다렌

마인크래프트!
2011-04-05 20:01

건댕그래11

나무로 된 타워 크레인 같은게 있음 어떨까요? 만약 있으면 집을 더빨리 지을 수있게 해준다던가. 빌릴때 대여료를 내고 빌리는거죠. 저 위에 있는 그림 같은 것 있음 좋겠네요.
2011-04-06 22:09

초마

현실성을 추구한다면 그 고집을 지키길 바랍니다. 유저들의 속도전에 밀려 끌려간다면 더더욱 게임성을 잃게되고 현재 온라인겜 추세를 따라가게될테고 결국 많고 많은 양산형 게임이 될수 밖에 없다고 보네요
2011-04-07 14:08

일단질러

역시 집을 짓는건 느리네요.......

좀더 빠르면 잼있을것 같지만.........
2011-04-07 22:22

꼬마레전드

집 위치 선정도 중요할듯
2011-04-08 01:55

쟈쥬

좋네요. 근데 집짓는거에 트집이신분들.. 저런거 세밀하게 만들시간에 다른 재미있는 시스템을 더 만들수 있다는 생각은 안하시는지.
그냥 뿅 생겨도 좋으니 여러가지 시스템을 만들어주세욤~~
2011-04-15 12:24

책갈피속

집은 여럿이서만 제작하는듯하네요..동작도 아직은 단조롭구요
2011-04-15 17:10

소나타

어차피 게임이니 소설처럼 바라는건 무리입니다.
솔직히 스타크래프트도 scv가 정성스레 지어주시는데 저정도야 못하겟습니까
2011-04-15 19:41

이즈엘

이미 아래 이야기가 있겠지만 울티마 처럼 자기 마음데로 집을 만들고 구축할순 없고 만들어진 요소에서 선택하는 것인듯?
2011-04-15 20:55

v위드v

값싼 재료로 부실공사라도 빨리빨리하게나!!
2011-04-15 21:53

컴터장수조수

훌륭한데요.. 골프존리얼이랑 같은 크라이2 엔진 ... ㄷㄷㄷ
2011-04-15 22:18

ldg100

근데 말 모션이 꽤나 다양한듯 ;; 제가 보기엔,...
2011-04-15 23:48

메가트론

너무 빠른건 시른데 현실감잇게 직접 집을짓듯이 보람두잇구 시간 어느정도 걸렷으며 조켓음
2011-04-16 12:57

키아루

집을 지어요
2011-04-16 18:07

초롱머리

와 이거 보면서 느끼는건데 건설쪽이나 공방 쪽에 클랜이 생길것 같네요 ㅋㅋ 유저가 일정양의 돈을 주면 건물을 지어 주는거지요 ㅎㅎㅎㅎㅎ 전 ㅎㅎ 사냥보단 아템만들어서 팔거나 생산쪽을 좋아해서 ㅎㅎ 만약 하게 되면 클랜 같이 만드실분~~~~구해요 ㅎㅎ
2011-04-17 23:11

초롱머리

그리고 거대건물 지을떄 성이나 그런거 지을떄 ㅎㅎ 말이나 소등을 이용해서 지으면 더빨리 지을수잇는 시스템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ㅎㅎㅎ 가령 기둥을 세울떄 스거나 그런거조 ㅎㅎㅎ
2011-04-17 23:12

카미카쿠시

이게임은 건설시뮬이 아니니 어쩔수 없을듯...그나저나 집짓는데 유저들이직접 다같이 모여서 망치질해야하나...
그리고 필드에 지을수있으면 유니크몹잘나오는데 근처에다 지어놓고 노가다??? 그리고 여러가지 문제점이 많을듯한데..
아마 제한이 있겠죠 지을수있는 지역이..
2011-04-19 14:21

Ares

음.. 이거 그림자가 변하지 않네요. 실제 게임에선 게임시간상으로 오래 걸리겠죠? 몇일만에 뚝딱 만들 순 없으니 ㅋ
2011-04-19 18:25

12월

그..근데 뭔가 귀여워요 ㅋㅋㅋㅋㅋㅋㅋ
2011-04-19 21:23

아빠겟돈

인부들 잘 다독거려가며 중간중간 참으로 막걸리도 줘가며 착실히 일시켜서 만들어진 원목하우스!!
2011-04-20 10:55

집애자

코난해본 사람은 알것지만 ㅋㅋㅋㅋㅋ 이정도면 참 세세함 ㅋㅋㅋ
2011-04-22 19:13

Lifk

우억 불쑥불숙 튀어나온다?
2011-04-25 01:24

란돌오너

돈마니 들겠는데요~~~
2011-04-25 20:44

DarkAngel

집짓는거 엄청오래걸리네요 우왕ㅋ
2011-04-25 22:52

뜸냥

펑~ 하고생기네 ㅋ
2011-04-28 11:57

vgvgv3yong

와~ 신기 신기
2011-04-28 15:45

살아있잖아

난 이런게 맘에 들어.... 꼭 내가 살고있는 듯한 세계의 느낌.... 정말이지 게임이란걸 접하고 10 여년의 세월동안 이런 게임을 기다리고 있었음...
2011-04-28 17:51

천연

빨리 돌린게 이정도 걸릴려면 실제는 시간 많이 걸리겠네요...
2011-04-28 18:19

제노바

에휴 게임에서도 내집마련.....
2011-04-28 18:37

첫번째

자신이 설계를 할수 있으면 좋겠는데..
2011-04-28 20:31

Paras

공중요새 !!!
2011-04-29 05:22

무한의검제

작업복입거나 면티입을때만 지을수 있게 해주세요 갑옷입고 집짓는건 멍미..
2011-04-29 08:10

리유

...설마... .......... = ㅂ = 공터 아무데나 잡아서 나무 베서 와서 줌해서 일일이 못박는 그런건가요. (어메이징)
2011-04-29 09:53

돈이젤루좋아

집이 다 똑같이 생겼으면 할맛 안날거같은... 뭐 이것도 종족따라 틀릴려나?
2011-04-29 13:00

닭돌탕

오래걸린다고 불만은 없을듯 한데요 ㅎㅎ혼자 짖는게 아니라 인금설정으로 유저들에게 돈이 주어지는것 같던데요 ㅎㅎ
2011-04-29 14:21

블러드스워드

한 채 짔는데 몇명이서 얼마 걸린걸까? 궁금하네요 ㅎ
2011-04-29 17:30

잿빛별

집지을때 모션이야 어찌됐건 하우징시스템이 있는 게임은 여럿봐왔지만 이렇게
집을 짓는 과정을 볼수있다는건 엄청난것같은데요.
이정도면 전 만족입니다.계속 하나하나 요구하다보면 한도끝도없음...
애당초 사실성을 따지자면 캐릭터는 한번죽으면 아예 삭제되야되고
집짓는건 현실시간으로 최소6개월이상은 걸려야되요...
2011-04-29 20:04

닌자몽실이

생각은 자유지만 그 생각이 게임으로 반영되기엔 기술력이 많이 부족하지요. 업계의 현실태를 모르는 덧글들이 더많은 스트레스만 가져올뿐.
2011-04-30 00:37

닌자몽실이

모니터를 통해 비주얼로 표현될 수 밖에 없는, 모션은 하나고. 자유도는 상상이다.
XL게임즈 분들 화이팅 입니다~기대하고있어요~
2011-04-30 00:45

Zubin

덧글들을 읽다보니까 대한민국 양산 판타지 게임소설이 참 얼마나 많이 찍혀나왔는지 실감하게되네요...
아키에이지가 아무리 높은 자유도를 표방한다고 하지만 터무니없는 시스템을 요구해오면 답이 안나옵니다.
현재 기술력으론 무슨 공상소설같이 현실처럼 다양한 상황들을 표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닙니다. 할 수 있다고 해도 물리적으로 힘들지요. 소설은 말그대로 소설이구요, 진짜 현실게임은 어느정도 룰을 맞춰야되고 여러 변수를 적용 할 수 있을만큼 넉넉하지 못합니다.
무슨 터무니없는 소설속에서나 보고 생각해왔던 자기 꿈들을 적어놓으니까 참 아이러니하네요.
기대되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글쎄요, 새로운 시도라는게 정말 기대되기는 하지만 한편으로는 정말 걱정됩니다.
2011-04-30 02:35

아키

확실히 소설처럼 한다고 해도 문자가 3d가 되면 재미있을련지는 의문이지요,
2011-05-09 15:58

Zubin

또 지금 빠른 영상으로 보여줘서 그렇지 실제 게이머들은 꽤나 귀찮은것을 싫어합니다. 직접적으로 경헙하지 않는 이상 지금의 게임은 전부 마우스와 키보드로 조작하고 모니터로 게임속을 보니까요.
2011-04-30 02:38

신각

갠적으로 젤 맘에드는 시스템입니다 ㅋㅋ 현실에서 없지만 ㅠㅠ 나만의 집을 직접! 꾸며서 할수 있다는게 맘에들어요
2011-04-30 10:31

쩡쑤야

윗 글 중에 괜찮은 의견이 있네용.. 집짓는거 시간이 좀 걸리되 유저들이 와서 건물짓기 알바동참으로 인해 알바비도 벌고
집도 짓고.. 건설 이라는 항목의 스킬업(노동알바)을 하면 건축업으로 직업도 생기고..ㅋㅋㅋ 일반알바보단 건축업 랭크별로 있어서 알바비도 차등이 있고..뭐 기타 등등... 괜찮지 않나요?? 특수아이템을 첨가하면 더빨리 진행되기도 하는것도 괜찮을꺼 같구요.. 특수아이틈 만드는 장인도 있었음 좋겠꾸요.
2011-04-30 12:32

아켈트

집을 지을때 모션을 부드럽게 나와서 자신이 만든 집에 성취감을 더하면 좋을것같네요..
2011-04-30 13:11

성녀

집지을라면 땅도 사야되나요?
2011-04-30 13:43

스파르탄117

우와 집도 만드네...
2011-04-30 14:07

빌린아이디

스타나 워크를 보는듯한 모션은 ㅋㅋㅋ
2011-04-30 15:31

디스어트로이

이정도 빠르기도 충분하다고 보는대요 ;; 사실성이 떨어집니다 이거보다 빨리지어진다면 그게 하우징시스템의 재미를 떨어뜨리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2011-04-30 16:20

Duryumi

누구나 집이있으면 딱히 별로일듯싶은데.. 집크기에 따라 노가다성(재료)이나 걸리는시간등이 더 걸리고 그러면 뭔가 자기집 꾸미는 재미나 뿌듯함이 더 클거같은데.,.
2011-04-30 20:16

흰눈

와...엘더스크롤의 온라인판을 보는느낌이네요 ㅋ
2011-04-30 22:50

한제

집 짓는 시간이 오래 걸리신다는 분.........빨리 짓기를 원하시는데........그렇게 되면 너무 짓기가 쉬워서 고렙 되면 집 금방 짓고 팔고 하는 식으로 돈벌이 용도로 밖에 안되죠. 고렙과 저렙의 빈부 격차가 엄청나게 되고 고렙에 의해서 물가가 결정되는 그런 시스템으로 밖에 존재 할수 밖에 없어요. 그리고 시간이 빠른 만큼 집 짓는 장소도 적어 질꺼고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고랩 되면 이거 뭐 고랩 되어서 집 하나 지을려고 했더니만 땅이 없네.......짓는 시간이 빠르니 금방 짓고 또 짓고 해서 집 하나 지을려면 패치를 통해서 대륙 넓힐때 밖에 없겠네 하죠.....집은 되도록 짓는 인원 수와 능력치에 따라서 짓는 속도가 결정되어야 합니다.
2011-05-01 17:22

한제

물론 법사들도 빨리 지을 수 있으면 좋겠죠. 하지만 이게임이 추구하는 목적과 맞을려면 집을 지을때는 피로도라는 개념과 건설 짓는 부분을 나누어서 건축설계 도면, 건축자재, 부분적인 진행도 등 이렇게 나누어서 하면 좋다고 봅니다. 재료는 이제 일반 성에서 파는 것을 들고 오던가 직접 나무를 베어서 목재를 취득하는 식으로 하여 전사형 캐릭터(힘 스텟이 높은 캐릭)이 그것들을 옮겨서 건축 현장에 오는 시간이 좀더 단축되고 한번에 옮기는 양도 많게 합니다. 그 외 힘이 부족한 캐릭은 그만큼 패널티를 주는 것이구요. 도면은 직접 설계하는데 이는 일종의 공방으로 사용하는지 그냥 아늑하게 보낼 장소로 선택할껀지 결정하게 하는 방향을 선택하여서 기본 모델에서 추가적으로 꾸미던가 아니면 도면 자체를 처음부터 개인이 꾸밀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추가하면 될 듯합니다
2011-05-01 17:49

한제

(당연히 퀘스트를 통해서 추가적으로 건설도면이 추가되는 형식으로 해야겠죠.) 아무튼 그렇게 자재가 모이면 건축 진행을 하는데 자재 옮기는 것도 포함하고 건축진행할때 역시 피로도라는 개념을 사용하여서 체력적으로 좋으면 쉽게 지치지 않고 공사중에 사고(피로가 많이쌓이면 사고를 통해서 패널티를 아주 약간 받습니다
2011-05-01 17:49

한제

.-팔 부상:무거운 물건을 들 시에 피로도가 쉽게 더 쌓임 공격속도 하락. 발목 부상 : 이동속도 하락 무거운 것을 들고 옮길시에 피로도 추가하락)가 덜나게 합니다 그리고 치료 계통 캐릭터가있다면 이 캐릭터들이 사고를 당하거나 피로도가 누적될 시에 치료를 하여 회복하도록 합니다.(피로도는 회복되더라도 다 회복되지 않고 일정 수치만큼 적게 회복됨.-계속 풀로 회복되면 에너자이저도 아니고 계속 하므로 일하다가 쉬고 다시 일하고 하는 형식) 그리고 민첩형은 건축 중에서도 세밀한 작업이 필요 할 시에 투입하여 세밀한 건축 작업이 실패로 안끝나게 합니다. 지능형은 건물에 스펠을 걸어 두거나 프로텍트 같은 실드 마법을 걸어 두어 건물 내구도를 상승 시킵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야지 나중에 집을 지을때 협력하여 같이 짓는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집을 짓기 위해서 같이 짓다가 친구가 되고 하는거죠.
2011-05-01 17:51

Compiler

개인적으로 집을 짓는 것은 빠르기보다는 느린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날마다 완성되어 가는 집을 보면서 보람을 느낄 수 있는것이 좋겠죠
2011-05-01 17:23

레이레

집을 지을떄 자신이 원하는 모양으로 지을수 있으면 좋겠네요 .. 나무를 짚고 못을 직접 박고 ..
2011-05-01 19:34

아오오니

다른사람집에서도 살수가 잇을까요??
2011-05-01 21:19

dime333

좋은 의견 많네요... 더 하드코어 하게 생각해보면 ....
건축가라던지 특이장인 스킬을 배울수 있다면 좋겠고(시간 많이 걸림).. 집지을때는 FPS화면으로 전환 . 못 한번에 20개 들고 왼쪽클릭하면 못박기, 오른클릭하면 못빼기-숙련도 낮은 초보가 한다면 잘 안박힘. 3번이상(재료에따라 다름) 잘못박으면 그 목재는 폐기-다른목재로 대체해야 하므로 초보가 한다면 재료비 상승. 기둥세울때는 전사캐릭만 가능-기둥세우면 체력이 떨어져서 힐러 없으면 사망. 여타 딜러캐릭은 집지을 수는 있지만 10배 이상 오래걸림(파티밸런스)
2011-05-01 22:14

dime333

게임내 약탈이 가능하다면 건축도중 뒤치기 가능,성공하면 집터+재료 획득과 현상수배 등록. 암시장에서 매매 가능. 안전지역 외에서 경비병(레벨에 따라 금액 차별)을 돈주고 사거나 친분있는 사람들이 지켜주거나, 싼맛에 용병(카오스-중립 성향, 보수가 낮을수록 충성도 낮음,적레벨이 높으면 도망간다던지)을 고용하거나 해서 가드함. 야간작업 불가. 비나 눈이 오면 건설 불가. 추후 리모델링 가능.
이러면 빨리 짓고 싶어도 못짓습니다. 이렇게 나온다면 xx건설 온라인 이라고 불러야겠네요.
2011-05-01 22:15

dime333

심시티 요소가 들어가면 더 복잡해지겠죠. 지진이나 태풍이 구현된다면 내구도 낮은 건물은 폭삭 주저 앉겠지요. 수상 가옥은 물이 범람하면 떠내려 가고 나중에 하류에서 발견된다던지(와이어 등으로 체류 가능. 복구는 전사캐릭으로 혹은 몇명이 말타고 상류로 끌어올리던지) 군주급이 된다면 상가 건물을 만들수 있고 장비 수리/구입. 소모품 구입/판매 가능. 판매된 부가가치세는 성혈에게.... 어?! 리니지?? 이건 좀 아닌가... 너무 깊게 파고들어가면 말입니다. 끝이 없어요. 유저들의 모든 의견이 반영된다면 아키에이지에서의 백미중 백미가 될수는 있겠지만. 어디까지 수렴해줄지가 문제고... 몇몇분이 말씀하신거처럼 컨텐츠 편중/기술지원 부족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저도 크게 기대는 안합니다.
2011-05-01 22:32

dime333

며칠 게임 접속 안했더니 누가 문짝을 떼어갔다거나 도둑이 들었다던가 하면 주변 NPC 한테 말걸어서 정보를 돈주고 사서 알아내고-도둑을 공개창에서 수배한다던지. 현상금 등록을 해서 누가 잡아주면 보상이 있던지.- WOW어플처럼 경매장이나 매매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알수 있다던지. 게임상에 경비병을 구매한다면 침입자가 있거나 집이 손상될때 스마트폰으로 알려주는 어플이 있거나 하면 제 개인적으로는 제법 치밀한 게임이 아닌가 합니다. 솔직히 말도 안되지만... 오랫만에 공상을 해보니 즐겁네요. 세컨드라이프 같은 게임을 바라나 봅니다.
2011-05-01 22:42

귀뚜라미

....나중에 어떨지는 몰라도. 집은 노동력을 사서 망치질횟수[?]에 따른 임금지급으로 지어져요..
2011-05-04 20:01

규바

모션을 다양화해주세요 어색한느낌?
2011-05-02 22:16

써니퀸

집지었는데 약탈같은거당해서 아니면 다굴당해서 집 박살나면 개눈물나겠다 ㅠ
2011-05-02 22:34

써니퀸

근데 애정은 쩔겠네 내집장만이 얼마나 힘든데 ㅋㅋ
2011-05-02 22:34

막껄리

맞아요 오래걸리면 오래걸리면 오래걸린다고 완전 불만할꺼임ㅋㅋㅋ 내가!!
2011-05-02 22:43

Dogimonk

개인적으로 하우징 맘에듬.
2011-05-02 23:22

낀토끼

게임에서 내 집 장만이라니ㅋㅋㅋㅋㅋㅋㅋ 아 완전 두근두근 하네요ㅋ
집 짓는게 느리거나 오래걸려도 저는 별로 상관없는데요 집이 천천히 조금씩 완성되어 가는
모습을 보면 되게 흐뭇할 것 같아요.
근데 다른분이 말씀하신 것 처럼 속도가 느린대신 다른 유저가 집짓기 알바뛰는건 꽤 재밌을 듯
2011-05-02 23:41

사샤키엔

저거 다 지어놨는데 누가 와서 부셔버리고... 그런건 아니긋지;
2011-05-03 00:21

탄셉

건설속도 오히려 더 늦어졌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데 말이죠.. 개아치님 말씀대로 너무 빨리 짓거나 과정이 너무 쉬우면
애정이 덜가죠.. 모션의 세부화는 동의합니다~!
2011-05-03 08:53

빡쳐

집 짓는 게 쉬운 일이 아니여 ㅋ
2011-05-03 11:05

로카유

약간의 디테일이 들어가면 좋겠네요. 예를 들면, 각 단계별로 5개의 파츠 정도로 구분해서 해당 부분에 망치질을 하면, 제작도가 차오르고, 5개의 파츠가 만땅이 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식으로 말이죠. 하나의 파츠에 여러명이 달려들어서 할 수도 있겠고, 좀더 리얼리티 있으면서, 그리 복잡지 않은 구조로 집을 만들 수 있을 텐데 말이죠.
2011-05-03 12:49

Jeong2v

펑펑 하면서 생기는것이 좀 그렇긴하지만 신선하고 정말 좋은것같습니다^^
2011-05-03 22:29

귀뚜라미

어차피 노동력사서 하는거니 빨리 짓고싶으시면 보수 높게 하시면 될 것 같네요.
2011-05-04 05:25

사황

어차피 나중가면 건물짓는거 보지도 않을텐데요 뭐 ㅋㅋ 처음이나 신기하니까 보고있지...
저 정도가 딱 알맞다고 봅니다
2011-05-04 12:13

미완성

시스템 보다 보니.. 진짜 울티마가 생각나는군요. -_-ㅋ 그래서 그런가? 기대되네 ㅋ
2011-05-04 15:04

아벤투르

오래 걸리는 편이 맞다고 생각하는데요ㅋㅋ
여러가지 의미에서요.
2011-05-04 17:19

내맘속썰

ㅋㅋㅋㅋ 웃기다
2011-05-04 21:05

트레저

아 이런 공간이있다는거 굉장히좋죠 ㅋㅋ 이집에들어가서 개인적인대화도나눌수있꼬 사냥가기전에 쉴수도있고 대피할수도있꼬 들어갈떄 제한을두고 또안에서 이벤트를개최해서 공개방으로할수도있고 이렇게또 직접집을짓는다는게 굉장히재밌을거같습니다
2011-05-04 21:30

트레저

음 그리고 안전하지않은지역에지으면 때떄로 몬스터의습격도이루어졌으면어떨까싶네요 그것도 굉장히 재밋는일일거같습니다 현실감도잇고
2011-05-04 21:51

포츄너

이런 집을 업그레이드 해서 성처럼 만들려면 시간 엄청 걸리겠네;;;
2011-05-05 07:34

악기에이지

집 혼자 지으면 더느린가 워크처럼 여러명이 달라붙으면 더
빠른겐가!!..?
2011-05-05 09:32

laranja14

ㅋㅋ 진짜 공중에 휘두르면 생기넹
2011-05-05 13:37

riora

펑~!펑~!
2011-05-05 17:14

바이움

기대된다ㅋㅋ
2011-05-06 19:04

의학

이런거 너무 시간길면 이거 현금받고 도와주는 사이트도 생길듯..
2011-05-06 19:10

킬러가게으름

자신의 집을 지을 수 있다는게 놀랍고 대단하다고 생각 되지만, 많이들 말씀하시는 난잡화에 대해서는 많이 걱정됩니다.
이경우에는 필드가 더럽게 넓어야 될것 같습니다만은... 기대도 많이 되지만 걱정도 많이 되네요.
아니 걱정이 너무 심화됬네요. 이런것들은 잘 해결 되겠죠.
2011-05-07 01:31

만토

집 입구 앞에 건축물을 세운다거나 하면 곤란해지겠죠. 어떤식으로 해결할 수 있을지 흥미롭네요. 토박이가 힘써서 쫓아내려나 '_'
2011-05-08 21:05

원샷

부지 천평에 나만의 성 같은 집을~~ 님과 함께면~
2011-05-07 12:38

유럽인

마을을 하나 만들어서 지내고 싶네요 ㅋ
2011-05-08 15:33

난초

우와우 ㅋ
2011-05-08 20:21

만토

영상에서 보기에 집 짓는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한 것 같네요. 그 와중에는 아무리 집이 갖고싶더라도 심심해질 수밖에 없겠지요. 많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집짓는 모션을 다양화하거나 NDS로 나온 아이언마스터처럼 여러가지 미니게임을 추가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합니다.
2011-05-08 21:02

Rendezvous

집을 만드는 설계도(레시피)가 레어나 유니크가 있었음 하네요.
2011-05-08 22:38

전장군

야 현실에서도 못해본 내집장만을 여기서해보네
2011-05-09 01:21

꼬마피

반발을 살지도 모르겠지만, 건물 짓는시간이 대폭 증가됐으면 좋겠네요. 하루이틀에 만들어지는 집은 집의 느낌이 아니거든요.
2011-05-09 01:40

아이삭

집짛는거 구경만하고있을래?
2011-05-12 12:00

풍유

오 집도있네 ㅋ
2011-05-09 08:51

아키

집을 지으면 일정 주변 구역에는 짓지 못하도록 해야 되지 않을려나요..
[아니면 처음 부터 구역을 지정해놔두던지요.. 바둑판처럼 쭉~ 깔아둔다던지 말이죠.]
유저가 많아지게 되면 집 앞에 집 지어서 입구 막아버리는 참사가 일어날것 같네요 ㅋㅋㅋ
그리고, 구역 지정이 가능하다면 마당을 꾸민다던지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으면 하네요..
말을 묶어두는 기둥이라던지, 포탈이나 워프 스시템을 적용할거면 집으로 이어진 단방향[혹은 양방향] 소형 포탈or 워프 시스템이라던지 따위들..
휴식 공간이라고 써있는걸보니 집에 어떤 특수한 메리트를 만들어둔 것 같은데.. 기대되네요 ㅎㅎㅎㅎ
2011-05-09 15:57

레오파드

아카에이지 오픈전에 꼭 한번 경험해보고 싶다는.. 작은 바램..
2011-05-09 18:47

가속

집은 원하는곳에 원하는 형태로 설계할수있을까요?
2011-05-09 19:05

아레네스

집지어보신분 있나요? 노동력은 렙이 오르면서 쌓이는건가여?
2011-05-09 20:02

레호니스

대단하네요......
2011-05-10 19:27

칸나뽕

아키에이지 카페 놀러오세요
3차 클베 시연방송 예정!!!
http://cafe.naver.com/2rag
2011-05-11 18:07

하얀밤의바다

진삼국무쌍을 보는듯한 기분이야... 펑펑..(충차완성!)
2011-05-11 21:03

증득

자원이 소모되어 짓는 집이라면 분명히 집 자체도 거래가 될 것이고 그렇다면 부동산업자도 자연스레 생기려나 ㅋㅋ
2011-05-12 00:50

아이삭

이정도면 환타스틱인데
2011-05-12 11:58

유로이

부동산 업자로 나가야겠음..하우징 너무 매력적이죠? ㅎㅎ
2011-05-12 15:31

정말이지

대형 저택을 짓고싶구나. 캐릭터 100개 정도 준비해서 다다닥 지어버려야지~
2011-05-12 15:36

들바람

원하는 모양대로 만들 수 있나요
울타리같은것 마음대로 만들고.. 마당넓게..
2011-05-12 16:36

랑야

산 정상에서 멋드러진 집을 지어보고 싶구나..
2011-05-13 09:16

그라사오르

저집짓기 ... 건물 디자인 되잇는것만 가능한건가? 유저가 디자인한건 불가능한건가..?
2011-05-13 20:53

카이진

저거 짓는 데 시간이 몇시간 정도 걸리죠? ㄷㄷ
2011-05-14 12:46

빛의군단

집지으게 되면 공간이 문제인데요 나중에 공간 없어서 못짓는거 아닌가요 ;;?
2011-05-14 19:11

소룡

그런데 말이죠... 집이라는거요.. 재료가 다 필요 한거겠죠?? 아님 집 키트 이른걸로 설치하는 건가요???
2011-05-14 21:45

MAME

집을 하나만 가질 수 있게하고 전에 있던집은 철거되는 형식으로 집짓기 시스템이 나올듯싶습니다. 집튜닝 시스템이 나오면 희한한모양의 집도 나올 수 있겠군요
2011-05-14 23:57

유릿페

땅을 파고 길드를 만드세요!!!<<;;;
2011-05-15 23:14

하슈트

흠 암튼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하우징시스템도 너무나 기대되는군요
2011-05-16 14:30

LumenOrient

파티단위로 다닐때 집지을시에 일정한간격 혹은 일정확률로 몬스터가 튀어나와 집짓기를 방해하는 시스템 어떤가요?
2011-05-16 14:39

인류최악

가능하다면 건물 설계나 디자인등을 가변적으로 할 수 있게 하면 더욱 즐거울것 같습니다
2011-05-17 14:13

키스미

통솔자 따로 일하는사람 따로.. 그래요..
2011-05-18 15:11

카타나

대박입다
2011-05-18 15:34

검은섬광

아키에이지에 대한 기대가 크다보니 자꾸 바라는것도 많아지네요.
개발자분들도 타회사의 온라인 게임을 많이 해 보셨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울온의 하우징 시스템을 좀 많이 도입했으면 하는 바램이군요.
자신이 직접 설계도 하고 세부적으로도 꾸밀수 있는..그런 하우징 시스템을 바라는건 무리일라나요..ㅎㅎ
2011-05-18 16:38

zmffhtm

3d게임이라 .. 제밋겟네요 제가 아는바로는 마비노기랑 비슷하네요 근데이게더 제메잇을듯 시간조절하면좋겟네요(낮,밤)
2011-05-18 19:30

Jav

대체 몇명이서 얼마나 하고있는거야 썅 ㅋㅋㅋㅋ
2011-05-18 21:51

아나스타힐리

게임에 집 지으면 뭐하나 현실은 시궁창인데
2011-05-19 01:55

차원마법사

솔직 모션 같은건 아무래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상용화 한다면 이거 가지고 건축시간이 길다고 불만이 심하게 터져 나올껀 뻔하니깐.. 덧붙이자면 스킵기능이 있어야 함
2011-05-19 07:14

레브리나

아키에이지가 건축게임도아니고 모션을 자연스럽게 하려면 건물의 종류와 재료등에 따라 각기 다른 모션을 넣어줘야하는데 그런 쓸데 없는데 용량을 낭비하나요?
분명나중가면 커스터마이즈된 자기만의 독특한 집을 지으려는 사람 분명 나오고 그런 요구 나올겁니다.
울온의 하우징이 항상 비교되는건 그걸 반영했기 때문이죠.
그럼 초가집이될지 나무집이될지도 모르는 그 모션들을 다 넣어준다?
서버와 컴퓨터의 부하와 용량을 생각하세요.
현실과 이상과의 타협이 있어야 즐길수있는 게임이 빨리 나오는 겁니다.
빨리 나오길 바라면서 이거해달라 저거해달라 쓸데없는 요구는 안하는게 낫죠.
모션의 종류는 적지만 적절하고 다양한상황에 대응할수있는게 좋은것입니다.
하우징 보는데 움직임이 딱히 어색하진 않더만요.
사람만 봅니까? 전 건물 올라가는 것만봐도뿌듯할거같은데?
2011-05-19 13:39

꽃보다간지

맞는말이네요.
집마다 모션도 다달라야하는데
말그대로 집짓는모션을 현실감있게 살리는건 거의 불가능이군요.
2011-05-27 09:24

나는흑형

집만드는속도가엄청나군
2011-05-19 20:31

엑소우시아

작성자에 의해서 삭제되었습니다.
2011-05-19 23:23

AAfighting

상상이간다 ,, 집짓는것좀 도와주세요 ~ ㅋㅋ
2011-05-20 14:56

호크

집도 설계도가 필요 해야 할것 같네요. 만약 건축가란 직업이 있다면 설계도를 많이 입수한 건축가가 더욱 인정 받겠죠. 더욱 다양한 집을 지을 수 있으니까요. 또한 집을 지을때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내구가 정해지는건 어떨까요? 그냥 잡못을 사용하는 것과 강철 못을 사용하는것에 대한 차이랄까요. 집을 지을때도 망치질을 해야 할 부분이 빨간색으로 변한다든가 아니면 설계도에 집짔는 순서라든가가 있어서 어느 순서에 따라 짓느냐에 따라 집이 완성되는 시간이라던가에 차이를 줬으면 좋을듯 싶네요. 그래서 어떠한 집을 짓는데 최적은 순서를 찾은 건축가가 인정 받을수 있게요.
2011-05-20 15:13

천년랑

1차 CBT불참2차 CBT불참3차 CBT참여
지을수 있는곳은 어느정도 한정되어야할듯...
토지는 입찰로 소유할수 있으면 좋겠음.. 돈이 많다고 되는것도 아니게...
2011-05-20 23:44

아침이야

오 멋있당. ㅋㅋ 저렇게 해서 길드 아지트가 생기는 걸까낭 ㅋ
2011-05-21 01:08

효원

1차 CBT불참2차 CBT불참3차 CBT참여
음,,, 집의 역할이 창고도 겸하는가요??
2011-05-27 01:50

일랑

실제감을 살려서 집만드는데 1년잡읍시다 ㅋㅋㅋㅋㅋㅋ
2011-05-28 10:53

라묘

어느정도 시간이 걸리는게 문제네요 동영상은 여럿이서만드는데 ;; 초반은 혼자만들텐데;
2011-05-30 19:45

잡잡스스

캠핑카처럼 만들수는 없나요?
2011-06-08 11:28

살어리랏다

만들고는 싶지만 방랑자가 더 편할거 같기도
2011-06-13 00:06

kgb0513

배럭을지어!
2011-06-25 16:25

오우거어어

펑!~ 집이 생기네 ㅋ
2011-07-03 16:35

아키메냐

대신 집을 지어주는 건설자 같은 분이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인센티브를 받고 일하는 건설자요..ㅠㅠ
2011-07-05 00:51

꼭두각시

집 지으면 누가 혹시 부술수 있다던지 그런것도 있나요?
2011-07-06 14:20

카르시넬

마구간이였어???
2011-07-22 18:30

유후

집 짓기에는 적절한 속도라고 생각한다.
2011-08-17 18:33

HellsKinght

뭔가엄청걸릴거가튼데??
2011-08-27 15:15

solo

개인 집을 사업자등록해서 판매점,여관,상점등으로 하는건 어떨까요.
판매물품은 맘대로 정하고 npc나 판매유저도 고용하고
판매유저나 npc가 물건들고 티면 100포인트 꽉차면서 수배령내리고 어떤가요
2011-09-11 00:32

희망찬내일

흠... 역시 아키에이지는 자유도가 높군요.
블레이드 앤 소울과 맞먹는 이유를 알겠군. 여러가지 시스템이 참.... (어우야. 미치겠어.)
아무튼. 건물 짓는 모션을 좀 다양화 해주세요. 지붕에 사다리로 올라가서 망치질을 한다든지. 건설용 기구를 가져와서 짓는 다던지... 좀 그런식으로요.
2011-09-14 14:45

756

진정한 노가다 게임같아...
2011-09-21 18:30

쿠리안

건축길드 같은걸 만들어서 npc를 고용해서 집을 맡기거나 아님 유저가 건축길드에 들어서 건축만하는 것도 하나의 즐거움을 유발할수도 있을것 같네요
2011-09-26 23:54

살육자

집집 하악 내집
2011-10-22 07:07

Kaisar

집을 완성시키는 순간 ` 이호성 ` 이찾아온다
똑똑!! 누구세요?? 나랑께 문좀열어보랑께.. ㅋㅋㅋㅋ
2011-11-08 15:49

김유성

집도 자기가 짓는구나
2011-11-08 18:26

김자네

유저마다 가질수있는 최대 가구수를 정해줬으면 좋겠네요... 아니면 집지을 땅이 없는사람이 생길수도 있으니까요..
2011-11-08 18:40

카오스보노보노

뭐시기 크래프트 ㅋㅋ
2011-11-08 19:33

밤연양

제발 클베당첨좀...
2011-11-08 19:33

한글한자

아..아키에이지가 진짜 ㅋ 폐인양성 게임될듯
2011-11-09 00:58

플레이킹이라우

짓는데 얼마나걸려요 오래걸렸으면좋겠는ㄴ데 ㅋ
2011-11-10 21:20

특수색

개인집하나짓는데 노동자50명가까이되면 몇분만에만들기세네요ㅇㅇ
2011-11-12 19:27

하긔스

오 이거개맘에든다 ㅎㅎ
2011-11-13 23:17

EH999

나도 좋은명당에 집있으면 하는데

아마 난 안되겠지...
2011-11-14 18:02

테라리아

저것만으로도 멋진
2011-11-26 20:29

맛있는이야기

집을 지을때 돈을주고 사람을 사는 시스템이 있다면, 이런 집짓기에도 숙련도를 만들어서 좀더 화려하고 좋은집을 짓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숙련도를 높여야 하거나 숙련도가 높은 사람이 도와주어야 좋은 집을 지을수 있게끔 하면서 게임내에 집짓는 장인이 생긴다거나 이렇게 되면 좀더 도와주는 사람들도 많아질것 같구 도와주는 사람들의 숙련도에 따라 보수도 다르게 할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뭐니뭐니 해도 집을 지은후에 집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가장 중요하겠지만요. 아직 그런건 잘 모르는지라 궁금하네요. ㅎㅎ 어떻게 활용할수 있게끔 만드실지 ㅎㅎ
2011-12-02 18:36

카슬리안

집을 설계할수 있다는 걸까요... 아니면 도면을 따라서 만든다는 걸까요...시간이 걸리더라도 꼭 집을 만들고 싶네요
2011-12-02 23:22

푸들강쥐

집도 짓네 ㅋ
2011-12-04 14:03

블렉홀

우오오오오~ 옹 멋져!!! 집한채 만들려면 돈은 얼마나 들까요? 자신의 집만들기.. 완전 반함~ 대박!!
2011-12-04 15:45

환영의밀리아

윗분들중에 한분의 말이 딱 기억에 남는군요 진짜 말그대로 대한민국에 양산형의 의미도 쓸모도 없는 판타지소설들이요
의견을 자유롭게 건의 할수있겠지요 하지만 생각을 조금만 해보고 해주시길... 도가 지나치다 못해 이건 게임을 말아먹기 위한
수작인가 하는 의견들도 수도 없이 보이고.... 고도의 안티인가요 ... 집열심히 지었는데 어느날 털렸다 1년간 모아둔 모든것을 날렸다
해보죠 그걸로 게임안접으면 그사람이 게임에 미쳤거나 제정신이 아닐 확률이 더 높습니다...-_-..
즐기기 위해 하는 자신의 만족 혹은 재미인데 남이 재밌다고 다털리는 게임은 온라인겜이 아닙니다 그건 온라인으로 아직은 구현해서도 안되구요 괸히 현피에 아이피추적 이런거로 지금 문제가 큰게 아닙니다..
그리고 여기 말도 안되게 쓰시는분은 본인 컴퓨터 스팩에 엄청난 자신감과 패치떄마다 컴터를 업글할정도로 돈이 남아도시나보군요
하드 1테라도 모자라는 사태가 발생할것 같은데요 한 2년만 지나도...-_-....
2011-12-07 06:01

노벨

말은쉽지
2011-12-08 14:59

작살박살

집을직접짓는다라...신선하고재밋겟다;;
2011-12-08 19:37

핏토

너무 푸왕푸오아하고 올라오는게 좀 별로네요..;ㅅ; 하나둘 차곡차곡 쌓이는걸 기대했는데..ㅋㅋ;;
2011-12-12 20:19

식인참새

당첨 되고 싶다 ㅠ_ㅠ
2011-12-12 23:39

아니에요

집 여러개 지어서 마을 하나 만들어볼까 ..
2011-12-23 20:33

밀당

집까지.. 이것이 자유짘ㅋ
2011-12-29 18:03

16003250

저도 동감합니다. 너무 펑펑 터지다 보니까 집을 짓는 재미가 살짝 떨어지는 듯;; (불평아님)
2012-01-04 21:29

인도인

제작하는모습이 실제와도 비슷한거같아 직접 제작하는 느낌을 많이 주는거같스빈다
2012-01-15 09:00

뽀그니

필드가 복잡해질거 같으니 아파트 도입도 괜찮은 듯요. 돈많은 유저들이 개인주택 원하면 엄청비싸게 땅내주고요. 현대배경은 아니니 재료를 목재로 해서 20층정도만 하면 어떨까요? 엘리베이터 대신 도르래로 움직이는 수동엘리베이터설치해 주고요. 중세배경에 뭔 아파트냐 하실 분 있을텐데... 그럼 땅밑으로 만들면 돼고요. 지하 20층...
2012-01-21 00:10

karmos

마치 워크의 피언들이 건물 짓는 장면이 생각난다.....
2012-01-29 11:14

E럴수ga

1차 CBT불참2차 CBT불참3차 CBT불참4차 CBT참여
ㅋㅋㅋ 그렇네?? 마치 내가 어기서 춤추면 여기 집이 생긴다 **-__- 마술사 인듯?
2012-02-17 13:20

E럴수ga

1차 CBT불참2차 CBT불참3차 CBT불참4차 CBT참여
한가지 더 난 이러거 좋긴 좋은데??
2012-02-17 13:22

위로님

댓글들처럼 그렇게 쉽게 집이만들어지면 한정되어있는 맵상에 집으로꽉차버리는현상이생기고 집터가 부족한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는 이것보다 집짛게 더 힘들어져야된다고봅니다.
예전에 울티마온라인에서도 집지을자리가없어서 부동산처럼 집값이 치솟고 집주인이 장기간 접속을 하지않아 곧 무너질 예정인 집을 찾아다니는 하우스 헌터들까지 있었죠
2012-02-22 19:13
위로